스즈키 5권 p.8 현 옮기기 연습
트럼펫 선율(퍼셀)
스즈키 6권 소나타 제3번 바장조(헨델) 2악장
스즈키 6권 알레그로(피오코)
스피카토 연습
트럼펫 선율(퍼셀)
스즈키 6권 소나타 제3번 바장조(헨델) 2악장
스즈키 6권 알레그로(피오코)
스피카토 연습
설날 때문에 이번 주 레슨은 토요일에 했다.
지난 주에 이어 현 옮기기 연습을 했는데 아직도 잡음이 많이 나서 소리가 깨끗하지 않다. 왼손 손가락이 이리 저리 뛰어다니다 보니 음정도 정확하지 않다.
트럼펫 선율은 지난 주보다 많이 나아졌다고 한다. 한 음 한 음 딱딱 끊어서 하지않고 프레이즈를 살려 연주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하다.
짧은 붙점 부분을 비브라토로 하려니까 악기가 흔들리는데 좀 더 천천히 연습하면서 고쳐봐야겠다.
헨델 소나타 제3번 2악장은 두 현을 빠르게 교대로 왔다갔다 하며 활긋기를 하는 부분이 많이 나오는데 이게 어떤 때는 잘 되다가 한 번 페이스가 어긋나면 자꾸 틀리게 된다. 아직 숙달되지 않았다는 증거겠지.
크레센도, 디크레센도 등 악상기호를 잘 지켜서 연습해야 한다.
피오코 알레그로에서는 16분음표에 붙은 트릴, 그 중에서도 2,3번손가락으로 하는 트릴이 잘 안됐다. 트릴은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이 단련되어 있어야 잘 될 것 같은데... 레슨 시간에도 느린 속도로 몇 번 연습한 뒤에 제속도로 해봤지만 여전히 매끄러운 트릴과는 거리가 멀다.
이것도 한 100번은 연습해야 할 것 같다.
이 곡은 같은 멜로디를 반복하면서도 처음엔 포르테로, 그 다음엔 피아노로 연주하는 부분이나, 피아노에서 시작하여 긴 크레센도를 거쳐 포르테가 되는 부분이 매우 많다. 그래서 역시 악상기호를 잘 지켜서 연습해 오기로 했다.
스피카토는 스즈키 1권 에튀드와 선생님이 준 다양한 동요 악보들을 가지고 연습했다. 이것도 전보다는 좀 나아졌다고 한다.
자꾸 다른 현까지 건드리거나 해서 깨끗하지 않은 잡음이 들린다. 이것 역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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