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대행을 맡겼던 내 차가 드디어 모든 절차를 끝내고 내 곁에 돌아왔다. 2개월 반만이다.
산 지 얼마 되지 않은 새 차이고, 첫 번째 차로 애착을 갖고 있으며, 일본에 가면 특이한 모델이므로 내가 꼭 이 차를 일본에 가지고 갔으면 좋겠다는 남편의 권유로 무리한 과정을 극복하고 일본에 가져오게 됐다.
무엇보다 문제가 되었던 것이, 현대차는 일본에 일부 모델을 수출하고 있지만 기아차는 일본에 전혀 들어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차의 형식이나 기능 등의 안전기준이 일본에서 정하는 조건에 맞는다는 증명을 할 수가 없어 일본의 수입허가를 얻기 어렵다는 것이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문의한 결과, 다음 조건 중 하나에 해당하면 허가할 수 있다고 하나, 기아자동차 본사에 문의했더니 아무것도 도와줄 수 없다고 했다. -.-
거기에 덧붙이는 말이... 웬만하면 팔고 가는 게 나을거라나...-.-
자기네 차를 좋아한 나머지 외국까지 가지고 가겠다고 하면 외국에 브랜드를 알리는 차원에서라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다음은 내 질문에 대한 기아자동차 측의 답변
① 다음 라벨 중 하나가 자동차회사에 의해 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경우
미국 안전기준적합라벨(FMVSS라벨)
캐나다 안전기준적합라벨(CMVSS라벨)
ECE(유럽)안전기준적합라벨(E마크)
미국 안전기준적합라벨(FMVSS라벨)
캐나다 안전기준적합라벨(CMVSS라벨)
ECE(유럽)안전기준적합라벨(E마크)
☞ 고객께서 소유하고 계신 차량은 내수 판매 차량으로
국내 양식에 맞는 자기인증라벨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②자동차회사가 발행한 COC페이퍼(유럽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증명서)가 있는 경우
☞ 고객께서 소유하고 계신 차량은 내수 판매 차량으로
국내 안전기준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국내 안전기준과 유럽 안전기준은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럽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증명서를 발급해드릴 수
없습니다.
③일본 국토교통성 서식에 의한「안전기준적합증명서」를 자동차회사가 작성한 경우
(기입 서식 있음)
☞ 고객께서 소유하고 계신 차량은 내수 판매 차량으로
(기입 서식 있음)
☞ 고객께서 소유하고 계신 차량은 내수 판매 차량으로
국내 안전기준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국내 안전기준과 일본 안전기준은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본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증명서를 발급해드릴 수
없습니다.
(※ ②번과 동일한 사유)
도움을 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합니다.
뉴프라이드는 유럽과 미국에 Rio라는 이름으로 수출을 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에 수출을 한다면 그 안전기준에 맞게 차량을 제작하고 있다는 것인데, 수출용과 한국 내수용은 각자 국가의 기준에 맞춰 만들기 때문에 다르단다. 내수용의 품질이 수출용에 비해 뛰어나거나 동등할 자신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인지...-.- 내수용의 기준이 수출용보다 높다면 이렇게 단호하게 거부하는 일은 없지 않을지...
아무튼, 그리하여 아주 복잡하고 까다로운 성능 검사를 개별적으로 받아야 했고 , 검사비와 대행업체 수수료 등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었다.
그렇게 어렵게 들어와 일본 번호판을 달고 있는 내 프라이드. 아마도 일본에서 유일한 뉴프라이드일 것이다.
(일본 교통법에 저촉되는 관계로, 운전석과 조수석 창의 3M선팅 필름을 다 제거당했다...ㅜㅜ 색도 별로 진하지 않았는데...ㅜㅜ 그나마 뒷좌석과 뒷유리는 괜찮다고 남겨두었음.)
각종 서류 준비와 수속은 물론이고, 임시운행허가 받고 임시번호판 찾아 오사카까지 비행기 타고 내려가 맡겨둔 차를 찾아서 직접 밤새도록 운전해서 가져와서 다음날 휴가내고 자동차등록까지 완벽하게 해결해 준 남편에게 감사를...
한국 차 일본에 가져오는 일... 멋모르고 한 번 했지 두 번 다시는 못할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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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차 가져가기 피곤하네. 그나저나 썬팅 없으면 뜨거울텐데.
정말 뜨거워.ㅜㅜ
멋지세요!! 네이버재팬 카갤에서 일본사람들이 뉴프라이드 디자인 괜찮다고 다들 그랬는데.. 아.. 부럽습니다.. ㅜ.ㅜ ㅋ 전 4dr은둥이 타고 다니는데 일본에서는 완전 유니크 아이템이겠네요 ㅋㅋ 안전하게 타세요^^~
오.. 일본 사람들 사이에서 그런 반응이 있었군요~!
처음에 국토교통성에 문의했을 때 한국에 들어온 기아 차는 없다고 했었으니까... 정말 유니크 아이템이죠.
하지만 일본에는 한국에 비해 메이커도 많고 차종이 워낙 다양해서 웬만큼 특이하지 않으면 별로 튀지는 않는 것 같아요.
도로를 지나다 보면 “어라?” 하는 표정으로 쳐다보는 시선을 느낄 때도 가끔 있기 하지만요...^^
저는 고속도로에서 차 껍질이 없어서;; 안에 기계? 엔진?이 다 보이는 차를
본적 있어요.
내부는 안보였고.. 일부터 그렇게 개조한거 같았는데 엔진을 둘러싼 뚜껑(?)이 없으니 기계가 다 보이는게 처음엔 수리중인 차인줄 알았으나;; 잘 움직이길래, 어찌나 신기하던지 뒤에서 따라가면서 차에 타고 있던 네 명 모두가 엄청나게 웃었음..
("마지 스고이! 스고이! 스고이"를 연발하면서..)
길 가다보면 예쁘고 귀여운 디자인을 가진 차도 많고, 외제차도 많고, 희한한 차도 정말 많은거 같아요. 아마 자동차 매니아인 분들 눈에는 뉴프라이드가 엄청 튀어 보일 것 같긴 한데요. 아니 저건 뭐지? 하고 고속도로에서 따라붙을지도..ㅋㅋ
일본에 프라이드 해치백과 비슷한 디자인의 차들이 몇 종류 있어서 멀리서 얼핏 보면 잘 모를 것 같아요. 사람들이 신기하게 보는건 먼저 KIA라는 엠블렘이 아닐지...ㅎㅎ
우와~진짜 멋있는 분이시네요^^ 그런데 기아의 무책임한 답변이 실망스럽네요. 오래오래 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껴서 오래오래 타겠습니다.
우와.. 대단하시네요..
다만 걱정되는건 정비인데.. 어떻게 해결하실 예정이신가요?
저도 일시반입으로 1년정도 운행 하려고 예상중인데 정비가 걱정입니다.
남편이 원래 자동차나 기계 종류를 잘 아는 편이고, 20년 넘게 단골로 다니는 정비소의 실력이 믿을만하다고 하여(외국 차를 많이 다룬 경험이 있고, 순정 부품을 구하기 어려우면 비슷한 부품을 만들어서라도 고칠 수 있다고...) 저는 그냥 남편에게 전적으로 맡길 생각입니다.
또한, 가까이에 있는 현대자동차 대리점도 방문하여 안면을 터 놨습니다. 별로 큰 희망은 없지만, 여차하면 소모성부품 등을 확보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프라이드를 일본으로 들여오실 생각이신가요?
별로 도움이 안되는 답변이네요...^^;
넵. 저도 프라이드 오너입니다.^^;;
혹시 나중이라도 일시반입하게 되면 다시한번 질문관련 글 한번 남겨도 괜찮겠죠?;
물론입니다.
1년 일시반입이라면 한국 번호판 그대로 타는 거니까 저런 복잡한 절차는 필요 없을테고 정비만 신경쓰시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