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플레쉬 스케일 연습곡 p.121. 2번,3번
스즈키 4권 자이츠 협주곡 제5번 1악장
스즈키 5권 컨트리댄스(베버), 독일춤곡(디터스도르프)
가곡 청산에 살리라
스즈키 4권 자이츠 협주곡 제5번 1악장
스즈키 5권 컨트리댄스(베버), 독일춤곡(디터스도르프)
가곡 청산에 살리라
지난 한 주는 연습을 충분히 하지 못해서 좀 걱정이 되었는데, 어제 칼플레쉬 연습에 좀 집중을 했더니 그나마 음정이 정확하다는 말을 들었다. 오늘은 4개슬러에 이어 8개 슬러로도 연습해봤다. D현에서 하는 2번은 그나마 할만한데, A현에서 하는 3번은 4번손가락이 닿을 수 있는 한계까지 높이 올라가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웠다.
자이츠협주곡 5번 1악장을 스피카토로 연주하는 연습을 했다. 3잇단음표가 이어지는 부분과 후반의 현란한 16분음표 부분을 스피카토로 연주해야 했는데 엄지손가락의 관절을 움직이면 빠른 스피카토도 가능하다고 했다. 해 보니 어느정도 시늉은 낼 수 있었는데 별로 능숙하고 자신있게 되지는 않았다. 연습을 더 해봐야겠다.
컨트리댄스는 슬러스타카토를 스피카토로 연주할 때 잡음이 없이 깨끗한 소리가 나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E현의 높은 포지션에서는 깨끗한 소리가 제법 나는데 낮은 음으로 갈수록 잡음이 들렸다. 현 위에서 원을 그릴 때 원이 너무 작지 않도록 하며, 지나치게 활의 아래쪽을 쓰지 않고 약간 윗쪽에서 깨끗한 소리가 나는 부분을 찾아보거나 활을 약간 눕혀보는 등 깨끗한 스피카토를 하기 위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독일춤곡은 특별한 지적사항은 없었으니 강약의 악상기호를 잘 지켜서 하도록 연습했다.
컨트리댄스와 독일춤곡이 모두 춤곡이므로 "강-약-약"을 살려서 연주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산에살리라는 혼자서 한 번 연주해본 후에 선생님과 이중주를 했다.
다음시간에는 스즈키 7권의 처음 두 곡을 연습해 오라는 숙제를 받았다. 드디어 7권이군~
TAG 바이올린 레슨
댓글을 달아 주세요